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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쉘 (Shell)

 

쉘은 출력물의 외부를 둘러싸는 부위를 말합니다.

쉘 내부는 채우기(Infill)로 메워지며, 출력 시 각 레이어별로 쉘과 채우기를 반복하여 출력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상단/하단 표면, 내부 꽉찬 채우기, 내벽, 외벽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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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꽉찬채우기.png

내부 꽉찬 채우기

상단표면.png

​상단 표면

내벽.png

내벽

하단표면.png

하단 표면

외벽.png

외벽

Top-Botton Surface


상단 표면 (Top Surface), 하단 표면 (Bottom Surface)

출력물의 상단과 하단의 표면으로,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면입니다.

시각적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안정적인 압출을 위해 속도를 늦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러 패턴을 적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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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심

직선2.gif

​직선

단조2.gif

단조

정렬된 직선2.gif
단조선2.gif

단조선

정렬된 직선

힐베르트 곡선.png

힐베르트 곡선

아르키메데스 코드.png

아르키메데스 코드

나선형 팔각별.png

나선형 팔각별

 

단조선(Monotonic Lines)은 단조(Monotonic)와 비슷하지만 채우기 선이 서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벽 두께가 얇을 경우 출력물의 외벽 변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변형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벽  두께를 늘리는 것입니다.)

단조단조선.png

단조선

단조

직선(Rectilinear)과 정렬된 직선(Aligned Rectilinear)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차이점은 정렬된 직선의 경우 모든 표면을 같은 방향으로 정렬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균일한 레이어 패턴을 생성하여 보다 나은 시각적 효과를 보여줍니다.

계단.png
계단직선.png

​직선

계단정렬직선.png

정렬된 직선

Internal-Solid-Infill


​내부 꽉찬 채우기 (Internal Solid infill)

 

내부 드문 채우기와 상/하단 표면 사이에 100% 채우기로 출력 되는 구간입니다.​​

​출력물의 수직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내부 드문 채우기의 패턴이 상/하부에서 비치는 것을 막아줍니다.

상/하단 쉘 레이어는 상/하단 표면을 포함한 내부 꽉찬 채우기의 레이어 수를 의미합니다.

상/하단 쉘 두께는 상/하단 표면을 포함한 내부 꽉찬 채우기의 두께를 의미합니다.

​패턴의 종류는 상/하단 표면 패턴과 동일합니다.

Inner-Wall-Outer-Wall


​내벽 (Inner Wall), 외벽 (Outer Wall)

 

외벽은 출력물의 X,Y의 표면으로,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면입니다.

  • ​시각적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안정적인 압출을 위해 속도를 늦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내벽은 내부 드문 채우기와 외벽 사이에 출력 되는 구간입니다.

  • 출력물의 수평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내부 드문 채우기의 패턴이 X,Y에서 비치는 것을 막아줍니다.

 

벽 루프 수를 늘리면 내벽의 수가 증가하며 수평 강도가 증가합니다.

  • 내부 드문 채우기의 밀도나 패턴 변경에 비해 강도 증가 효과가 더 좋으며, 출력 오류 빈도가 적습니다.

 

얇은 벽 감지 옵션을 통해 내벽과 외벽의 선 너비 이하의 얇은 벽을 출력 할 수 있습니다.

​​

seam
seam position


솔기 (Seam)

 

솔기는 각 레이어를 시작하고 끝낼 때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외벽과 내벽은 루프(Loop)의 형태이므로 루프가 닫히는 구간에 약간의 재료가 쌓이면서 솔기가 형성됩니다. (실을 둥글게 묶을 때 끝 부분에 매듭이 생기는 것과 유사합니다.)​​

솔기를 제어하기 위해 제일 먼저 장비 설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 적절한 퇴출(Retraction) 길이와 속도

    • 너무 길면 막힘이 발생할 수 있으며, 너무 짧으면 최적의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 레이어 변경 시 퇴출 여부

    • 일반적으로 내부 드문 채우기 이후에 레이어 변경을 하고 내벽-외벽 순서로 압출을 합니다.

    • 내부 드문 채우기 이후 퇴출을 하지 않으면 내벽으로 이동(Travel) 시 필라멘트 누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퇴출 시 닦기 설정

    • 퇴출을 하더라도 이미 녹아 있는 필라멘트는 누출 될 수 있습니다. 퇴출 시에 닦기 설정을 하면 이동 후 압출을 시작할때 누출 된 필라멘트를 닦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필라멘트에 적절한 노즐 온도와 습도

    • ​너무 높은 필라멘트 온도는 많은 누출을 발생시킵니다. 적절한 필라멘트 온도를 설정하여 누출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필라멘트는 습도에 민감합니다. 오랜 시간 습기에 노출된 필라멘트는 많은 양의 필라멘트 누출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습도 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상기 설정이 잘 이루어진 경우라 하더라도 솔기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슬라이서에는 세부 설정을 통해 솔기를 최소화하거나 후 가공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낮은 레이어 높이

레이어 높이를 낮추어 솔기 자체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레이어 높이가 높을 수록 솔기 크기도 더 눈에 띄게 됩니다.

솔기 위치

모델에 따라 위치를 변경하여 솔기를 숨기거나 후 가공이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얀 점이 솔기의 위치입니다.)

  • 근접(Nearest)

    • 현재 레이어의 가장 가까운 오목한 가장자리에 솔기를 배치합니다.

      • 오목한 가장자리가 없을 경우 볼록한 가장자리에 배치합니다.

    • 모델에 각진 가장자리가 없을 경우 이전 압출기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솔기를 배치합니다.

      • 가장 가까운 위치는 채우기, 내벽, 외벽 등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일반적으로 내벽/외벽/채우기 순으로 출력하므로 각 순서의 마지막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를 찾게됩니다.

심-근접-0.png

근접

심-근접원-0.png

​각진 구간 없음

  • 정렬(Aligned)

    • 근접과 동일하게 가장 가까운 오목한 가장자리에 배치하지만 이전 레이어 시작점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배치합니다.

      • 표면에 요철이 없는 경우 전체 레이어에 걸쳐 정렬되지만 요철이 있을 경우 구간마다 정렬되는 위치가 다릅니다.

      • ​전체 구간에 솔기를 정렬하려면 솔기 칠하기 기능을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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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정렬-0.png

정렬

심-정렬원-0.png

요철 없음

  • 뒷면(Back)

    • 정렬과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솔기를 Y축 후면에 배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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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뒷면-0.png

​뒷면

심-뒷면2-0.png
seam painting

 

 

​솔기 칠하기

​솔기의 위치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솔기 칠하기를 실행할 개체 선택 후 솔기 칠하기를 선택하세요. (단축키: P)

  • 솔기 칠하기에서 지정되지 않은 솔기 위치는 기본 설정된 솔기 위치 설정값에 따라 배치됩니다.

  • ​돌출부에 솔기를 배치할 경우 출력물의 품질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심-칠하기메뉴.png
심-칠하기-0.png
심-칠하기2-0.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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