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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대 (Support)

 

FDM방식의 3D 프린터는 돌출부(Overhang)에 지지대(Support)를 세워 공중에 필라멘트 압출이 되지 않도록 출력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지지대 설정은 최종 출력물의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슬라이서의 지지대 메뉴에서는 지지대와 라프트를 세밀하게 제어하여 출력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지대.png
모델.png

지지대 적용

라프트.png

라프트 적용

라프트지지대.png

라프트 + 지지대 적용

Support-Composition


지지대 구성 (Support Composition)

지지대 생성 시 각 설정값은 아래 사진의 위치에 적용됩니다.

지지대구성.png

지지대/개체 XY 거리

상단 Z 거리

하단 Z 거리

상단 접점

하단 접점

기본 지지대

Support Type


지지대 유형과 모양 (Support Types & Styles)

일반(Normal) 지지대

일반 지지대 유형은 격자와 맞춤의 두 가지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격자(Grid)는 지지대가 생성되는 공간이 확장되어 직사각형 모양이 생성됩니다. 기본값입니다.

  • 맞춤(Snug)은 지지대가 확장되지 않고 돌출부의 너비와 정렬됩니다.

  • ​모델의 모양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지지대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는 맞춤 지지대가 더 적절한 상황의 예시입니다.

grid-0.png

격자

snug-0.png

맞춤

나무(Tree) 지지대

베드에서 돌출부까지 가지가 뻗어나가 돌출부를 지지하는 형태입니다.

일반 지지대보다 지지대에 사용되는 재료가 절약됩니다.

출력물 위에 지지대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보다 더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라이싱을 위한 계산이 보다 복잡하여 슬라이싱 시간이 크게 증가하며,

작은 가지 출력 시 출력 실패 가능성이 있습니다.

  • 자동(Auto)은 돌출부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지지대를 생성합니다.

  • 수동(Manual)은 지지대 칠하기나 지지대 강제기에서 수동 설정한 돌출부에만 지지대를 생성합니다.

무 지지대 유형은 얇은 나무, 강한 나무, 그리고 혼합 나무의 세 가지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얇은 나무(Tree Slim)는 재료 절약을 위해 좀 더 작은 가지가 사용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증식됩니다.

  • 강한 나무(Tree Strong)는 얇은 나무 모양보다 제거하기 힘들지만 더 강한 가지가 생성되어 좀 더 견고합니다.

  • 혼합 나무(Tree Hybrid)는 강한 나무와 격자 지지대가 혼합된 모양입니다.

    • 넓고 평평한 돌출부에는 격자 지지대가, 좁고 평평하지 않은 돌출부에는 강한 나무 지지대가 생성됩니다.

  • 아래는 동일 형상에서 각자 다른 지지대를 적용한 예시입니다.

1-0.png
normal-grid-0.png

일반-격자

normal-snug-0.png

일반-맞춤

tree-slim-0.png

​나무-얇은

tree-strong-0.png

나무-강한

tree-hybrid-0.png

나무-혼합

Tree support advanced


나무 지지대 고급 옵션 (Tree Support Advanced)

나무 지지대의 고급 옵션입니다.

  • 나무 지지대 가지 거리 (Tree support branch distance)

    • ​​가지 간 거리입니다. 값이 작을수록 더 촘촘히 생성되어 표면 품질이 향상되지만 제거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거리-5-0.png

나무 지지대 가지 거리 5mm

거리-10-0.png

나무 지지대 가지 거리 10mm

  • 나무 지지대 가지 직경 (Tree support branch diameter)

    • ​​가지의 초기 직경입니다. 값이 크면 지지대가 더 강해지지만 제거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직경-5-0.png

나무 지지대 가지 직경 5mm

직경-10-0.png

나무 지지대 가지 직경 10mm

  • 나무 지지대 가지 각도 (Tree support branch angle)

    • ​​가지가 뻗어나가는 각도입니다. 값이 크면 하나의 나무 지지대가 수평으로 더 많은 가지를 생성하여 좀 더 넓은 영역을 지지 할 수 있으며, 출력물에서 좀 더 멀리서 지지대를 생성하여 간섭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지지대 자체의 돌출부 영역이 커져 출력 실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각도15-0.png

나무 지지대 가지 각도 15 º

각도60-0.png

나무 지지대 가지 각도 60 º

  • 최대 다리 거리 (Max bridge length)

    • ​​지지대가 필요하지 않은 다리의 최대 길이입니다. 모든 다리에 지지대를 생성하려면 0으로 설정하고 다리에 지지대를 생성하지 않으려면 매우 큰 값으로 설정합니다.

다리거리10-0.png

최대 다리 거리 10mm

다리거리200-0.png

최대 다리 거리 200mm

Tree distance
Tree diameter
Tree angle
Max bridge


임계값 각도 (Threshold Angle)

지지대가 생성되는 최대 각도입니다.

베드에서 모델 표면까지의 각도이며, 해당 값 미만의 각도에 지지대가 생성됩니다.

임계.png
Threshold Angle
Support pattern
Base Pattern
Interface Pattern


지지대 패턴 (Support Pattern)

기본 지지대와 상하단 접점의 패턴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베드에서 모델 표면까지의 각도이며, 해당 값 미만의 각도에 지지대가 생성됩니다.

  • 기본 패턴 (Base Pattern) - 기본 지지대의 패턴입니다.​​​

    • ​​직선 (Rectilinear)은 설정한 패턴 각도로 한 방향의 선을 그립니다.

    • 직선 격자 (Rectilinear Grid)는 레이어가 변경될 때 방향을 변경하여 교차점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지지대 자체의 강도는 높아지지만 제거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 벌집 (HoneyComb)은 견고한 지지대를 생성합니다. 높고 긴 지지대를 형성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번개 (Lightning)는 혼합 나무 지지대를 위한 패턴으로, 재료를 절약할 수 있지만 강도가 낮은 패턴입니다.

    • ​공동 (Hollow)은 나무 지지대를 위한 패턴으로 내부가 비어 있는 패턴입니다.

패턴-직선-0.png

직선

패턴-벌집-0.png

벌집

패턴-격자-0.png

직선 격자

패턴-격자레이어1-0.png
패턴-격자레이어2-0.png

레이어1

레이어2

패턴-번개-0.png
패턴-공동-0.png

번개

공동

  • 접점 패턴 (Interface Pattern) - 지지대 접점의 패턴입니다.​​​

    • ​​직선 (Rectilinear)은 한 방향의 선을 그립니다. 기본 지지대 패턴이 직선일 경우 교차되게 생성됩니다.

    • 동심 (Concentric)은 평면이 아닐 경우 출력물과의 접점을 조금 더 깔끔하게 표현해줍니다.

    • 엇갈린 직선 (Rectilinear Interlaced)은 레이어가 변경될 때 방향을 변경하여 교차점을 생성합니다.

    • 격자 (Grid)는 한 레이어에 교차되는 선을 그립니다. 지지대 자체의 강도는 높아지나 한 노즐이 동일 레이어에서 교차하므로 길고 얇은 지지대가 생성될 시 출력 실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접점-직선-0.png

직선

접점-동심-0.png

동심

접점-엇갈린직선-0.png

엇갈린 직선

접점-엇갈린레이어1-0.png

레이어1

접점-엇갈린레이어2-0.png

레이어2

접점-격자-0.png

격자

접점-격자레이어1-0.png

레이어1

Independent support layer height


독립적 지지대 레이어 높이 (Independent Support Layer Height)

지지대 레이어와 개체 레이어가 독립적인 레이어 높이를 사용합니다.

기본 레이어 높이 설정과 지지대 상/하단 Z거리가 서로 다를 경우 이 설정을 활성화하여 Z거리를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ex. 레이어 높이 0.2mm / 지지대 상단 Z거리 0.08mm 설정의 경우 활성화 하여 상단 Z거리를 0.08mm로 출력가능)

또한 레이어 2개 당 지지대 레이어 1개를 그리는 등으로 인해 출력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하면 개체 레이어 1개 당 지지대 레이어 1개를 그리게 됩니다.

Raft


라프트 (Raft)

라프트는 지지대의 일종으로 출력물을 들어 올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ABS와 같이 워핑이 심한 소재는 베드 안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라프트를 생성하여 베드 안착이 더 잘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드의 표면이 울퉁불퉁하여 모델의 첫 레이어 출력이 원활하지 않을 때 라프트를 이용하면 라프트 레이어 위에 모델을 출력 할 수 있으므로 출력물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라프트 레이어는 생성할 라프트 레이어의 수입니다. 너무 적은 라프트 수는 제거 난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라프트 접점 Z 거리는 라프트와 출력물의 거리입니다. Z 거리가 너무 멀 경우 제거 난이도는 낮아지나 출력물 품질에 문제가 생깁니다.

  • 초기 레이어 밀도는 첫 라프트 레이어 밀도입니다. 낮은 밀도는 라프트의 베드 안착률을 낮춥니다.

  • 초기 레이어 확장은 첫 라프트 레이어를 확장합니다. 이를 통해 베드 안착력을 향상시킵니다.

라프트-1.png

​초기 레이어 확장

라프트 레이어

라프트 접점 Z 거리

라프트30-0.png
라프트100-0.png

초기 레이어 밀도 30%

초기 레이어 밀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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